함안군수 조 근 제
사랑하는 함안군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의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혜롭고 총명한 토끼의 기운을 받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해는 군민 여러분의 격려와 응원 속에 함안 군정을 새롭게 다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군은 어려운 여건 속에도 군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도시 함안 건설을 위해 끊임없이 전진하였으며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노력으로 농촌협약 공모사업에서 칠원생활권역에 374억 원, 농촌공간정비사업에서 가야지구에 152억 원과 칠서칠북을 포함한 칠원생활권에 202억 원, 산림유역 관리 사업에 11억 원, 미디어아트 공모사업에 12억 원이 선정되는 등 54개 사업에 1천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광역버스환승제를 시행하고 광역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해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습니다.
특히 말이산고분군 등 문화유적 정비, 낙화놀이 등 다양한 축제 개최로 12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다녀가 우리군 관광비전을 제시하는 한해이기도 했습니다.
2023년 새해에는 ‘군민 중심 행정’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문화관광, 복지, 산업, 농업 등 분야별 발전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지속 가능한 함안 발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명품관광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말이산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마무리하고 전국 유일의 복합문학관 건립 등 아라가야 역사문화도시 조성에 속도를 내 국제적 역사관광도시로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악양둑방을 악양승마장, 경비행장과 연계해 사계절 관광명소로 육성하고 입곡군립공원 내에 목재문화체험장 건립으로 차별화된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강나루 생태공원에 청보리작약 축제를 개최해 주민소득을 창출하고 아라가야문화제와 함안낙화놀이를 전국 단위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의 안정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전략산업군인 에너지, 방위산업, 모빌리티 융복합 산업 관련 신성장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투자유치 인센티브 강화,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으로 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 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유통 중심의 농업정책을 강화하여 전략품목을 집중 육성하고 농산물 전문단지를 조성해 농산물 소비 촉진과 유통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특히 농촌융복합 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함안수박과 원예산업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세계원예박람회 개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나눔과 배려의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소득지원을 강화하고 일상생활까지 찾아가는 통합돌봄서비스 시행으로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급변하는 복지환경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함안을 만들겠습니다.
군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행정의 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중대재해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대규모 집합행사에 안전계획을 수립해 안전사고에 대비하겠습니다. 더불어 가로등 유지관리와 영상정보 통합관제센터 운영을 강화하여 쾌적한 안심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저감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정책을 펼쳐 기후변화에도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출향인 여러분!
‘슬기로운 토끼는 숨을 수 있는 세 개의 굴을 파놓는다’라는 교토삼굴(狡免三窟)의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지혜롭게 준비하여 어려운 일을 면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를 비롯한 700명의 공직자도 늘 준비하는 자세로 더 큰 함안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군민의 행복을 위해 현장에서 열심히 뛰겠습니다.
2023년에도 아낌없는 사랑과 응원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성원과 믿음은 함안 발전의 원동력이 됩니다.
새로운 희망의 새해를 맞아 여러분 가정에 만복이 가득하고 늘 건강하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