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함양신문

<66>바른 손 그른 손

박상래-문화대안학교 교장/본지 논설위원

 

오른손은 옳은 손 그러니까 바른 손이고, 왼손은 그르다는 뜻의 ‘외다’에서 온 것이니 옳지 못한 손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왼손잡이는 옳지 못한 습관이므로 교정의 대상이며 체벌을 통해서라도 교육해야 했다. 그렇게 강한 체벌과 모멸감을 받고도 왼손잡이를 유지하고 있었기에 ‘왼손잡이=고집불통’이라는 획일적 멍에를 씌웠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그리스어를 뺀 다른 모든 언어들은 야만적인 언어라고 했다. 그래서 개 짖는 소리인 ‘바르, 바르.(bar bar)에서 유래한 바바리언(barbarian)이라고 불렀다. 선악이나 상하들은 기준이 있기 마련이다. 그 기준은 이성적이고, 미래적이어야 하는데 국수적이거나 이기적 기준에 의한 판단은 절대성을 생명으로 하는 종교까지도 비난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원칙에 동의하더라도 올바른 판단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어렵다. 미운 다섯 살이라는 비난을 받으면서도 아이는 나름의 기준을 굽히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로부터 범죄자의 범법을 상식적 수준에서 인정하는데도 범죄자들 중에는 피해자를 탓하는 것에도 나름의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툼의 여지가 많은 사건들에 대해서는 얼마나 많은 기준들이 존재할까?

장애를 정서적, 육체적 장애로 크게 나누는 것은 일반적일 것이다. 그럼 장애와 장애의 정도를 파악하는 기준이 되는 정상이나 일반에 대한 판단기준 또한 필요한 것이다. 1%의 천재를 기준으로 하면 나머지 99%가 저능한 사람이 된다. 현재 의학적으로 정신박약 장애인은 직선보행을 즐긴다. 보이지 않는 길에 대한 상상력이 부족하고 그래서 두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산과 도시락을 꼭 챙겨오라는 엄마의 당부에 온 정신을 집중하여 잃어버리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단편적인 판단이지만 보이지 않아 알 수 없는 것에는 누구나 두려움을 느낄 수 있고, 소지품을 분실하지 않는 것은 정상인보다 낫다. 기준을 달리하면 장애인은 모든 것이 모자라거나 능력을 무시해도 될 대상이아니라는 것이다

정치문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패널들은 이미 나올 때부터 갑옷 같은 기준으로 무장해 있기 때문에 상대를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기 진영의 확연한 잘못도 인정할 바늘만큼의 틈도 없다. 그 중에 교수들은 논문으로 주장과 연구결과를 말하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 있다. 논문은 상대방의 주장에 대한 객관적인 반박이 선행되지 않으면 논문의 생명도 없어진다. 상대의 주장을 고려하고 때론 인정하여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주장의 논문이 탄생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패널로 나온 교수들도 자기주장으로만 굳어져 있어서 때론 다섯 살 아이처럼 막무가내로 버티기도 한다. 바른손과 왼손을 맞잡는 합장을 시도하지 않고 서로를 보며 왼손이라 손가락질을 하여 국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

아무리 성공한 대통령일지라도 광화문에 동상이나 공덕비를 세우자는 주장은 없을 것이다. 만약 일시적인 인기가 아니라 모든 계층의 존경을 받고, 보수와 진보의 양 진영이 모두 찬성하는 인물이면 가능할 지도 모르지만 구태여 국립묘지를 두고 광화문에 세우기를 고집할까? 함안 군북면 사무소에 재벌 회장의 동상을 세우는 것에 대해 적지 않은 고향 사람들이 반대를 하는데도 강행했다. 그 재벌회장을 고향 사람들이 싫어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찬반론자 모두 고향사람들이었지만 서로를 생각과 이념이 다른 적으로 보고, 서로 왼손잡이라고 비난하는 순간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은 멀어져버렸다.

서로 다투던 고향 사람들은 멀리 백이산을 바라보며 한 들판에서 바쁜 농번기를 보내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예전처럼 군북의 사발래산을 보며 아침 산책을 할 것이다. 서로의 바른 손을 맞잡으며 평온한 경치가 있는 마을 어귀에 동상을 세웠더라면 미워하는 사람 없이 오가는 고향 사람들의 발길을 머무르게 하는 정겨운 명승지가 되었을 것이다. 앞뒷집 할매들 서로 어색함이나 없는지......

더함안신문(thehama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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