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함양신문

<54> 기도하는 사람들

박상래-문화대안학교 교장 / 본지 논설위원

 

서양종교는 절대적 신의 역량이 커서 구원을 위한 인간 행위형태가 제한적이고, 동양종교들은 스스로 찾기의 영역이 많아서 종교의식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종교인들은 일정하고 잦은 주기로 신으로부터 구원행위를 한다. 민간에는 조상신이나 마을신께 제사를 통해 종교적인 의례를 갖는데 비교적 그 주기가 길다. 세시풍속과 함께 1년에 한 번의 주기를 갖는 경우도 있다. 개인으로는 ‘폭풍을 만났을 때 신께 기도를 올리되 계속해서 해안을 향해 노를 저어라’라고 한 것처럼 폭풍을 만날 때마다 그 시련과 고통의 폭풍이 잦아질 때까지 기도는 계속되니까 수시로, 길고, 절박하게 진행한다.

일생에 인간이 누릴 수 있는 개인행복의 총량이 있다고 해도 그 총량을 파악할 길이 없고, 표준지표나 상대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 대조표도 없으니 난감한 일이다. 겸손한 사람이나 개인적인 수양을 한 사람은 행복의 총량이 적어서 자신을 더없이 행복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그러나 상대적 박탈감이나 목표가 큰 사람은 불만스러운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고민하고 저항한다. 팔자대로 살라는 말로 위안을 삼고 싶지만, 그 팔자는 점쟁이 말고는 알 길이 없는 특급의 천기비밀이다 보니 스스로 기도를 통해 찾아나서는 수밖에 없다.

해결하지 못한 현실을 전제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면 고민의 시작이다. 그리고 과정이나 방법 선택을 결정하지 못하거나 외부 요인이나 불가항력적 상황에서 해결하지 못할 때 고민이 발생한다. 당연히 이 문제들이 해결되면 고민은 해소되니까 고민과 해결은 모순과 갈등의 관계지만 해결대상이 없으면 고민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로뎅이나 석가반가사유상은 고민의 형상인가? 명상의 형상인가? 모든 생각이 고민이 아니듯이 해결목표가 없는 무념의 상태일 수도 있다. 그러나 고민을 길게 할 만큼 인생이 길지 않고 고민을 깊게 할수록 마음과 몸이 상하니, 고민을 짧게 하고 바로 행동하는 실천도 중요하다. 고민이 고민을 만들고 고민이 있을 때마다 기도한다면 스스로를 기도로 가두게 하는 결과가 된다.

신은 인간에게 지혜를 주었다. 스스로 할 것은 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것은 기도를 통해 지혜를 찾아야 하는데 신께서 기본적으로 주신 지혜의 목록을 받지 못했다. 가령 인생의 계획은 스스로 찾고, 시험의 합격은 조상신에게 빌고, 부모님의 건강은 종교적적인 신께 아뢰라는 등의 지시의 말씀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기도만능에 빠진 사람들은 자신의 지혜 곧 신께서 미리 주신 것을 활용하지 않고 나서다 보니 종교인들의 수만 늘어나고 도덕의 수준은 높아지지 않고 있다는 진단을 하게 된다. 종교인의 수가 늘어나도 범죄의 발생은 반비례한다는 말은 없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은 맹목적인 종교인을 염려하는 것이다. 심지어 뉘우치기만 하면 용서받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악착같이 기도에만 매달린다. 불교에서는 온갖 잘못을 저지르고 죽기 전에 잠시 기도하고는 지옥은 면하게 해 달라고 억지를 부린 ‘악착보살’을 통해 스스로의 도덕적 수행을 실천하지 못한 것을 경계하고 있다.

맹목적인 종교인들에게 시련이 닥친다. 종교적 건물이 불나거나 지진에 무너지는 경우, 신이 강림한다는 종교적 행사의 날에 수많은 사람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경우에 신의 존재를 의심하게 된다. 맹목적인 종교인을 만든 종교업자들도 당황한다. 절박해하는 것을 이용하여 종교의 본질로부터 벗어난 곳으로 인도한 것은 종교인이 아니라 종교업자이다.

삶에는 자신의 틀이 있고, 그것은 전체 문화에 순종적일 수도 있고 저항적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생활의 틀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수단의 과학성, 도덕성, 창의성 등이 개입된다. 그런데 절박한 현실 앞에서의 맹목적 기도는 이런 순차적 과정들을 망각하고, 절박한 현실은 더 큰 절박함을 만들 뿐이다. 머리로 신이 주신 지혜를 떠올리고, 기도로 마음을 다스리는 한 해가 되게 하소서~~~

 

 

더함안신문(thehama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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